해당 내용정리는 Nexon에서 진행하는 Nexon Developers Conference에 나온 영상들을 참고하였습니다.
순서
- 프로젝트 MOD는 어떤 것을 제공하는 것인가?
- Creators Invitational 2021
- MOD로 게임을 처음 만들어보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제공한 것들
- CI2021의 결과물
- CI2021의 문제점들
- 마치며
<프로젝트 MOD는 어떤 것을 제공하는 것인가?>
1. 메이플스토리 IP
2. 리소스(사운드 포함 모든 리소스들)
3. 제작도구(스크립팅 없이도 만들 수 있음)
4. 서비스 운영(개발자 백오피스 환경)
5. C2E(Create To Earn)
6. 플랫폼(만들어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PC, 모바일, 웹 플랫폼)
7. 서버&DB
이외에 게임회사 서비스에 사용하는 모든 것들을 제공
<Creators Invitational 2021>
대학생, 일반인으로 구성된 297명의 크리에이터분들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
최소한의 기능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음
실제 사용할 사람들이 사용해보고 거기에서 나오는 피드백과 경험의 확인,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지고 있던 믿음이 다양한 콘텐츠가 나올까 하는 부분을 빠르게 확인해보기 위해 진행
<MOD로 게임을 처음 만들어보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제공한 것들>
개발실에서 직접 촬영하여 12개의 강의 제공
MOD 가이드 문서 제공
API 도큐먼트 제공
개발자 포럼 운영
라이브 Q&A
디스코드 채널 운영
몯크맨(제장중인 월드를 개발실에서 플레이해보고 피드백)
굿즈&스낵바
개발실과 같이 참여하는 이벤트
<CI2021의 문제점>
1. 어려운 리소스 검색(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검색 기능)
2. 다소 아쉬운 3차 제출 비율(80%를 예상했으나 61%)
3. API 개선, 버그 수정이 오히려 제작도니 게임에 영향을 끼침
4. 활발한 디스코드 vs 비활성화된 포럼
5. 개인 제작의 한계(팀원들과 채팅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동시에 제작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할 예정)
'강좌 > ND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Node.js를 내장형으로 만들어서 게임 플랫폼 SDK 만들기 (0) | 2022.06.10 |
---|---|
쿠키런: 킹덤, 총 56시간의 긴급 점검 회고 - 그때 그 명검은 왜 뽑아야 했는가 (0) | 2022.06.10 |
테스트자동화 도구 개발 생존전략 (0) | 2022.06.09 |
"달빛조각사"에서 서버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(0) | 2022.06.09 |
블록체인과 가상세계의 진화 (0) | 2022.06.08 |
댓글